글-12) 新食品稿
2000년대 인류가 먹어야 할 10대 건강식품/타임지 선정.
1)토마토; 토마토는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가장 대표적인 식품 중의 하나이다. 카로틴의 전구체인 라이코파인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전립선암과 소화기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데 특히 효과적이다. 육식이나 산성식품을 먹고 난 후의 토마토는 소화를 돕고 산성식품을 중화시킨다. 골다공증과 치매예방에도 탁월하다. 열을 가하여 요리 재로로 더욱 좋다.
2)시금치; 철, 비타민B,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어린이의 신경계통 손상을 막아 준다. 심장병과 관계있는 혈관의 염증을 방지해 준다. 시금치 뿌리는 변비에 좋은 미용식품이다. 그러나 칼슘이 다른 채소에 비해 훨씬 풍부하다는 것은 잘못 알려진 상식이다.
3)마늘; 만병통치로 알려진 마늘은 심장병예방과 항박테리아, 항곰팡이, 종양성장억제에 탁월하다. 마늘의 알리신은 두되 발달에도 좋다. 또한 혈액순환을 용이하게 하여 기미, 주근깨, 잔주름예방에도 좋다. 대량생산이 아니라면 인삼보다 비싼 식재료다.
4)견과류; 땅콩, 호두, 아몬드 등은 노화방지와 심장계통을 강화시킨다. 두뇌 발달에 좋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므로 어린이에 좋고 엘라직산은 암자살 세포를 활성화시킨다.
5) 녹차; 비타민C보다 100배나 강한 항독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이 다량 들어있어 종양발생을 초기에 막아준다. 위, 간, 심장질환에 좋고 암 예방효과가 있다. 성인병과 노화를 촉진하는 과산화지질의 형성을 막아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니코틴을 줄여주는 작용을 한다.
6)포도주; 심장병 발생을 막아주며 포도껍질에는 노화방지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적포도주가 좋다. 지나치면 간질환, 유방암을 유발시키므로 하루 한잔 정도가 적당하다. 프렌치 파라독스로 잘 알려져 있다. 아이스 와인은 당도가 확실하여 마시기에 부담이 없어 좋다.
7)브로콜리; 칼슘과 비티민 C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살짝 데쳐 먹는다. 셀포라페이이 들어있어 유방암, 대장암, 위암 발생을 억제한다. 색이 선명하고 봉오리가 단단하고 줄기에 구멍이 없는 것이 싱싱하다. 아스파라거스도 더 없이 좋은, 최고급 식품이다.
8)연어; 오메가3이라는 지방산은 류마티즘루프스로 알려진 면역결핌질환을 막아주며 치매에방에도 좋다. 비타민A가 풍부해 눈과 피부 건조증에 좋다. 등푸른 생선과 해조류도 좋다.
9)귀리; 섬유질이 풍부하므로 오트밀 등으로 가공하여 먹으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콩과 우유에 섞어 먹으면 좋다. 변비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10)머루, 불루베리; 야채. 과일 중 항독물질이 가장 많아 피를 맑게 해 준다. 알카리 식품으로 칼슘과 인이 다량 들어있어 어린이 성장발육, 미용에 좋다. 줄기와 뿌리는 약재로도 사용된다. 적, 청, 황, 록, 흑, 중 보라색 음식의 대표 주자이다.